네트워크마케팅 또는 다단계마케팅은 저자본 사업입니다. 직접판매라는 용어를 쓰기도 하구요.


오늘은 제가 유사나를 시작하면서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시작해봅시다,



1.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네트워크 마케팅은 다른 용어로 다단계마케팅, 국내에서는 짧게 다단계라는 용어로 더 친숙하며 탄생지인 미국에서도  Multi-Level Marketing (MLM, 다단계마케팅)으로 표현됩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깨달은 점은 우리가 뉴스나 주변에 다단계 잘못하다가 망한 사람들의 사례를 자주 봐서 '다단계'라는 용어만 봐도 우선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한데, 이것은 올바른 다단계와는 거리가 있다는 점입니다. 


뉴스에서 나왔던 강매, 불법대출, 감금, 강제합숙, 반품거절 등이 수반되는 다단계들은 다단계를 가장한 불법 다단계, 피라미드 조직입니다 (키워드는 불법)


이런 조직들은 아래 신고처에 신고하세요..!




그럼 백과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네트워크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이란 기존의 중간유통단계를 배제하여 유통마진을 줄이고 관리비, 광고비, 샘플비 등 제비용을 없애 회사는 싼값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회사수익의 일부분을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시스템. 


네트워크마케팅은 프로세일즈맨이 아니라 보통사람이 하는 사업으로 대부분의 판매는 끊임없이 소비자를 찾아 판매를 하여야 하고 매월 새로 실적을 쌓아야 한다. 네트워크마케팅도 일정금액 이상은 판매해야 회사에서 보너스를 지불하는데 누구나 노력하면 대비할 수 있을 정도의 수량이다. 일단 소비자 그룹이 형성되면 제품의 우수성으로 재 구매가 계속 일어나게 되고 기존 소비자가 주위에 자기가 사용하는 제품의 우수성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고객을 소개받게 되어 매출이 신장된다. 그리고 제품을 써보고 좋아 소개하는 사람 대부분이 사업자가 된다. 소매가 중요한 이유는 이 때문이며 한마디로 농부가 씨를 뿌리는 것과 비슷하다. 그래서 기존의 개념으로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사업자라는 개념을 이해 한다는 것이 어려움이 있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처음에는 제품을 판매하나 나중에는 소비자 관리 차원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자기의 다운라인 전체에서 유통된 제품에 대해 회사는 보너스를 지급한다. 그러므로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는 회원을 아무리 많이 가입시켜도 소용없고 그 회원들이 제품을 애용해야 한다. 이것이 피라미드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며 네트워크마케팅은 처음에는 수입이 적으나 일정 시간이 지나 자기의 그룹이 형성되어 매출이 늘면 그때부터 만족할 수준에 이르게 된다. 일반판매의 어려운 점은 자기가 직접 많이 팔아야 수입이 생기기 때문에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 아는 사람ㅓ부터 안면으로 팔고 난 후 모르는 사람에게 판매를 해야 하는데 이때부터 벽에 부딪혀 사업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 벽을 뛰어 넘는 사람은 프로 세일즈맨이고, 보통사람은 대부분 포기를 하게 된다. 이와 같은 판매의 어려운 점을 극복한 시스템이 바로 네트워크마케팅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네트워크마케팅 (매일경제, 매경닷컴)


즉 회사가 제조한 제품을 유통하기 위한 유통망을 구축하지 않고,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를 판매원으로 활용해 다른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구조입니다.


또 그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도 판매원이 되는 과정을 연쇄적으로 거쳐 상품 판매와 유통망을 확대해나가는 방식입니다. 전통적인 도매/소매 유통구조로부터 벗어남으로써 아끼는 물류비용과 유통마진의 일부는 커미션(수당)의 형태로 판매원에게 지급합니다.


재고를 유지하고 있을 필요도 없고

사람을 고용하거나

사무실을 차릴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주변 사람들에게 회사와 회사의 제품을 홍보해주고 이에 대한 대가로 회사는 수당을 주는 것이지요. 판매가 일어나면 회사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팝니다. 즉 나의 핵심 역할은 '파는' 것이 아니고 '홍보'하는 것입니다. 나의 활동이 회사의 판매를 촉진시키는 것이고 그래서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겁니다.


당신은 들인 노력과 당신이 당신 아래로 구축한 유통망 (주로 다운라인, 팀과 같은 용어를 사용합니다) 구성원들의 노력에 대한 대가로 수익을 만듭니다.



2. 네트워크 마케팅의 메카니즘


퀴즈입니다.


당신이 첫째날 밭에 콩을 심었다고 가정합시다.


1. 콩은 하루가 지날 때마다 숫자가 두 배로 늘어난다.

2. 30일이 지나자 밭이 콩으로 가득찼다 

3. 그렇다면 29일째에는 밭이 얼마나 차 있을까?


이 퀴즈를 단번에 이해하신다면 네트워크 마케팅의 핵심 메카니즘과 그 위력을 이해하실 겁니다.


정답은 밭의 절반만 차 있겠죠?


마치 번식하는 토끼처럼...


결국 수학적 원리입니다. 실제로 현실에서는 이론처럼 두 배로 계속 성장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같습니다.


내가 유통망을 처음 구축할 때 내 바로 아래에는 사람이 얼마 없지만 유통망이 뿌리를 내리면 내릴 수록 팀원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원리입니다. 이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는 수익이 미미하지만 기반이 탄탄히 다져지면 큰 수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네트워크 마케팅의 장점과 이점


  • 초기자본이 많이 들지 않는다
  • 직원 고용이 필요 없다
  • 특별한 자격요건이 없다
  • 시간적으로 자유롭다 (유연한 근무시간)
  • 집에서 일하거나 부업으로 할 수 있다
  • 내 노력말고도 다른 사람들의 노력이 사업의 지렛대로 작용한다
  • 권리소득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의 유통망/팀을 탄탄히 구축하면 일을 멈춰도 소득은 계속 들어온다)



4. 사람들이 네크워크 마케팅을 하는 이유


네트워크마케팅의 본거지인 미국의 조사에 따르면 네트워크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51% - 추가 소득을 위해 (부업)
  • 34% - 전업
  • 9% - 할인된 제품가격
  • 6% -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추가소득을 마다할 분이 혹시 계신가요? 고용 한파로 실업자 100만명 시대가 고착화 된 현실에서 네트워크마케팅은 야망있는 사업자들에게 유연한 근무시간과 재정적인 독립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훌륭한 대안이자 안전망입니다.




5.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고려해야 할 5가지 이유


  1. 스스로 사업의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투자할지, 사업을 어떻게 구축해나갈지 스스로 결정합니다.
  2. 돈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독립 사업자로서 원하는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모든 사업활동을 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3. 인맥의 폭을 넓히고 이를 귀중하게 여기게 될 것 입니다
    네트워크마케팅/직접판매 사업에서의 기회는 다 인맥을 구축하고 관리하는데에 있습니다. 사업의 성장을 위해서 교류의 폭은 훨씬 넓어질 것이며 고객과 팀원들을 그 어느때보다도 소중하게 여기게 될 것입니다.
  4. 본인이 이룬 성취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어른이 되고 나서 본인이 이룬 성취에 대해 인정받고 보상받은 적이 얼마나 되나요? 대부분의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들은 사업자들의 성취에 대한 보상으로 보너스를 지급해주고, 여행도 보내주며 각종 시상을 진행합니다.
  5. 이룬 만큼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Sky is the limit. 하늘이 한계입니다. 커미션 형태로 수입이 생기기 때문에 유통망을 키우면 키울수록 수익은 커집니다.

대충 네트워크마케팅이라는 사업 모델이 어떤 것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하지만 여기서 그치면 안됩니다. 설명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아요.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나가기로 하고 다음 번에는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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